2008. 5. 31. 22:39
  요즘들어 어쩐지 :) :P 이런 형식의 이모티콘 사용이 늘었습니다. 왜일까요?

  한국인들은 보통 ^^ 이런 형식의 이모티콘을 즐겨 사용하고, 서구인들은 :) 이런 형식의 이모티콘을 즐겨 사용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일본인들은 아주 다양한 이모티콘을 사용하지요.
 
일본의 이모티콘
(˚ω˚=) ...(′·ω·`)   ...("-__-) y-~~ (˚∀˚) /  (′·ω·)  (′-`) (′·ω·) y ♪(*′○`) o¶♪
―γ( ̄ο ̄) oΟⓒ  (′∀`) (′·д·`) ( ̄▽ ̄) (`Д´)  (`ε´) (* ̄¬ ̄) o―∈~ (′へ`;) (〃^∇^)

  요런 독특한 이모티콘을 아주 예사로 사용합니다. 하도 신기해서 한번 물어본 적이 있어요. 이런 이모티콘을 쓰려면 특수문자를 일일히 찾아야 해서 아주 복잡한데 어찌 그리 자주 쓸 수 있느냐고. 그랬더니, 미리 등록해 두는 것이라고 하더라고요. 일본 자판에서 히라가나를 입력하면 그것에 맞는 해당 한자가 자동으로 목록에 뜨는 모양입니다. 그 중에서 하나를 선택해서 한자로 변환이 되는 것이라네요. 그 해당 히라가나에 저 이모티콘을 등록해 두면 입력할때마다 저 이모티콘을 쉽게 꺼내 쓸 수 있는 것이라고 합니다.

  이모티콘은 쓰기에 따라 다양한데 사람마다 어느 정도의 습관이 있습니다. 어떨 땐 익명글 속에서도 이모티콘 사용 습관으로 누가 쓴 글인지 짐작하기도 합니다. 울음을 표현하는 이모티콘만 해도 'ㅜㅜ' 'ㅠㅠ' 'ㅜ_ㅠ' 'ㅡ_ㅜ' 'ㅡ,.ㅜ' 'ㅠㅠㅠㅠㅠㅠㅠㅠㅠ' 이렇게 다양한데 사람마다 습관에 따라 이 중 몇 개 정도만 즐겨 쓰거든요.

  여러분은 어떤 이모티콘을 즐겨 사용하세요? 습관적으로 사용하는 이모티콘이 있나요? 제가 습관적으로 사용하는 이모티콘은 대충 이 정도 입니다. 이보다는 더 활용하겠지만 생각나는 것이 몇 개 없네요.
ㅡㅡ;;;    ^^;;    ^-^    *^^*    -ㅅ-    ㅇ_ㅇ   'ㅁ'   >_</  ㅠㅠ

  저도 보통의 한국 네티즌처럼 위와 같은 가로 형식의 이모티콘을 즐겨 사용했는데, 요즘들어 세로 형식의 이모티콘:)을 섞어 사용하게 됬습니다. 이 이모티콘이 어울리겠다 싶은 곳에 해당 이모티콘을 사용하는 식인데요, 제가 세로 형식의 이모티콘을 쓸 때는 보통 다음과 같습니다.
   - 약간은 공적인 성격을 띤 문서.
   - 친밀감이 떨어지는 사람을 상대로 쓰는 글

  왜 그럴까 생각해 보았는데, 의외로 금방 결론이 났어요. 한국인들이 즐겨 사용한다는 가로 형식의 이모티콘은 표정을 눈으로 나타냅니다.
^^ 웃는 눈, ㅡㅡ 가늘게 뜬 눈, ㅇ_ㅇ 동그랗게 뜬 눈

  반면, 서구에서 쓴다는 이모티콘은 표정을 입으로 나타냅니다.
:) 웃다  :(슬프다  :P 메롱

  요것이 제가 이모티콘을 구분해서 쓰게 된 원인인 듯 합니다. 이모티콘을 안 쓰면 너무 딱딱하고, 또 눈표정을 쓰면 너무 가벼워 보이는 듯 하고... 해서 절충안으로 표정이 덜 다이나믹한 서구 형식의 입표정을 사용하게 된 것입니다.

  이모티콘은 감정을 전달하기 힘든 문자 언어에서 감정을 전해줄 수 있는 좋은 도구이지만 지나친 사용은 자칫 가벼워 보이기도 하지요. 때문에 어른들을 상대로 글을 쓸 때는 이모티콘을 사용하지 않는 것이 예의라 합니다. 하지만 요즘은 어른들도 이모티콘에 익숙한 편이므로 분위기를 봐서 입표정 이모티콘과 눈표정 이모티콘을 적절히 사용하는 것도 좋을 듯 하네요. 제 생각에는 입표정 이모티콘은 눈표정 이모티콘의 가벼움을 조금 덜어주는 듯 합니다.

  이전에 통신어체(이모티콘 포함)에 관해 쓴 리포트가 있어서 생각난 김에 파워포인트 파일을 첨부해 봅니다. 수정, 재배포, 영리이용 금지합니다.


Posted by 워터아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