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 1. 26. 11:33

  전자사전을 살까 하고 이것저것 검색해 보았다. 그러나 국어사전 컨텐츠가 충실한 전자사전은 어디에도 없었다.

  그나마 다행인게, 몇년 전만해도 전자사전에서 국어사전은 아예 고려대상이 아니었다. 영한/한영/영영/일한/한일... 다 들어가도 국어사전은 없었다. 휴대폰에 기본 탑재되어있는 사전에도 국어사전은 없었다.

  그래도 요즘은 기본적으로 국어사전이 하나씩 들어가 있긴 하더라. 그나마 다행이다 싶었다. 하지만 표제어 고작 22만짜리 사전으론 성에 안 차는 나. 옥스포드 사전이니 뭐니... 좀 유명하다 싶은 영어사전은 다 들어가 있으면서 왜 국어대사전을 탑재한 전자사전은 없는 것일까??

  아이리버/카시오/샤프/에이원... 웬만한 전자사전 다 찾아봤지만 국어사전부에서 만족할만한 건 없었다. 그나마 샤프가 표제어가 많은 민중사전을 채택하고 있었다. (아이리버는 브리태니커 백과사전을 탑재했다고 하는데, 용량으로 보아 전권이 아닌 것 같다.)


  난 이런 전자사전을 원한다.


  1. 대 국어사전/문학용어사전/유의어사전/고어사전/순우리말사전/방언사전/남북한용어사전 등 국어 관련 어휘 콘텐츠가 풍부한 사전!

  2. 필기인식 한자사전이 지원될 것! (요즘은 거의 지원되는 것 같다.)

  3. 영어/일어/기타 제 2외국어 사전은 기본만 하면 됨. (한마디로 얘네들은 사전이 있기만 하면 그 이후는 고려대상이 아니라는 말씀)

  4. 전자수첩 기능이 풍부한 것. : 일정관리, 메모 등. 쓰기 편하고 접근성이 좋아야 함. 근데 전자사전 컨텐츠 설명에 전자수첩 기능은 잘 안나와 있더라.

  5. 텍스트 뷰어, MP3 등... (요즘은 거의 기본탑재인 것 같다.)

  6. 작고 예쁠것! (디자인은 진리이다!)


  과연 몇 년 안에 이런 전자사전이 나올 수 있을것인가! 이렇게 우리말을 천대하는 이 땅에서 어쩌면 요원한 일일지도 모르겠다.
Posted by 워터아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