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 2. 3. 16:50

  안쓰려 그랬는데 좀 기분이 상해서 쓴다. 약간의 비방이 섞여있으나, 전부 사실에 근거했음을 밝힌다.



  아버지 생신 선물로 목화X 생활 한복을 구입했다. 동종 업계 중에서는 가격이 괜찮았고, 웹상의 사진만 비교한 것이긴 하지만 디자인도 생활한복으로는 무난하여 가격과 디자인, 그리고 설명된 품질 등 여러 요소를 고려하여 여기 걸로 구입했다. 상품평을 다 믿는 편은 아니지만, 그래도 사이트에 올라온 상품평이 다 괜찮았던 점도 구매에 일조했다.

  반송기간이 일주일밖에 안된다길래 생신에 맞추어 생신 4일전쯤에 주문했다. 그러면 늦어도 생신 하루전쯤에는 받아볼 수 있을 것이고 맞지 않으면 일주일 안에 교환신청을 할 수 있으리란 계산이었다.

  결제하고 다음날 확인해 보니 아직도 배송중이 아니었다. 전화문의해보니 염색중이어서 언제 배송된다고 하는데, 생신에 맞추기가 조금 빠듯할 것 같았다. 그래서 사정을 말씀드리고 생신때까지 배송이 되겠느냐 물었더니 그때까지 맞춰드리겠다고 했다.

  물건은 약속한 날 보다 하루 먼저 왔고, 무사히 선물을 전달할 수 있었다. 사이즈가 조금 크긴 했지만, 한 사이즈 줄일 정도는 아닐 듯 하여 그냥 입기로 했고, 아버지한테 잘 어울렸기에 대체로 만족하고 있었다.

  단, 몇가지 거슬리는 점이 있었다. 첫째는 바지 자크. 바지 자크의 품질이 너무 안좋았다. 베개커퍼 따위에 쓰는, 손잡이 부분이 1cm밖에 안되는 작은 자크를 사용한 데다가, 자크를 단 상태에서 염색했기 때문인지 페인트가 밀리고 얼룩덜룩한 느낌이 영 마뜩찮았다. 남자는 손이 큰데, 이 작은 자크로 어쩌라는건가, 싶은 생각이 들었다.

  둘째는 안감. 상품 설명에 안감이 있다 없다는 언급이 없었지만, 걸치는 형식이기에 당연히 안감이 있을 줄 알았다. 원래 없는 거구나, 하면 될 일이지만 안감이 있는 것을 기대했기에 조금 아쉬운 마음이 들었다.

  하지만 대체로는 만족했기에, 시간 나면 블로그에 사진과 함께 좋은 후기도 쓸 심산이었다. 그러나 쉽게 시간이 나지 않았고, 그래도 후기는 쓰고 싶었기에 사이트에 들어가서 해당 상품 밑에 후기글을 썼다. 자크와 안감문제를 포함해서 개선했으면 한다는 내용과 함께 대체로 만족한다는 내용으로 썼다.

  그리고 '전송'을 누르는 순간부터 기분이 상했다. '바로노출'이 아니라 '관리자 승인 후 노출'방식이었던 것이다. 지금까지 사이트에 노출된 후기가 거의 칭찬 일색이었기 때문에, 내 후기는 과연 어떻게 처리할지 궁금해졌다.
 
  결과는 예상대로. 불만을 표한것도 아니고, 욕을 한것도 아니고... 개선을 요구한 것 뿐인... 내 후기는 노출되지 않았다. 상품 구입 후 가졌던 호감이 순식간에 날아간 순간이었다.



  개인적으로, 서비스도 상품의 일부라고 생각한다. 가격이 좀 비싸도 AS가 잘 되는지를 꼭 따져 사는 것도 그런 이유이다. 또, 고객들의 구매 후기는 새로운 고객에게 좋은 정보가 되기에 한번씩 살펴보는 편이다. 평이 좋으면 아무래도 시선이 더 가게 마련이다. 판매자들도 이를 잘 알기에 입소문 마케팅에 힘쓰는 것 아니겠는가. 하지만 이 정보를 이렇게 일방적으로 차단한다면???

  물론, 지나친 비방 따위를 자사 홈페이지에서 차단하는 것은 어느정도 이해할 수 있다. 판매를 해야 하는데 지나친 비방으로 판매에 심각한 영향을 끼친다면 판매자 입장에서 충분히 차단할 수 있다고 본다. 하지만, 고객이 올린 개선사항까지 차단하는 것은 다른 고객에 대한 배려가 아니라고 본다. 이렇게 되면 다른 고객은 객관적 정보를 얻을 기회를 잃어버리지 않겠는가. 그런 점에서 판매 사이트의 '승인 후 노출'에 대해서는 부정적인 시각을 가지고 있다. 후에, 문제가 되는 글을 삭제하는 한이 있더라도 '우선노출'이었으면 한다.



  뭐, 홈페이지에서는 내 후기를 노출할 수 없었지만, 내 블로그에서는 노출할 수 있다. 혹시 생활한복 구입을 고려하시는 분이 이 글을 보게 된다면 참고하시길...


목화X 생활한복은...
1. 가격대비 품질은 괜찮은 편.
2. 바지자크가 너무 저렴함.(부속품 품질이 안좋음)
3. 누빔옷에 안감 없음. (흠은 아니지만, 구입에 참고하시라고... 다른 누빔옷에도 안감이 없는건지는 모르겠음.)
4. 상품평은 다 믿지 말것.(좋은 것만 노출함)
5. 배송은 빠른 편.


Posted by 워터아이